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으로 돈버는 방법 총정리 - 삼프로 조규원 작가편, 이고은대표, 박곰희

by intelligentinvestor 2022. 10. 10.

금으로 돈버는 방법 - 삼프로 조규원 작가, 이고은대표, 박곰희 

[골드플레이션]의 작가 조규원 작가편 요약입니다.

29살의 젋은 투자자인 작가는 2019년에 처음 금 투자를 시작했으나 나름 열심히 공부했고 그 내용을 책으로 담았다고 한다. 금공부를 하면서 대중은 금에대해 상당히 잘못알고 있었음을 알리고 싶었다고 한다.

Q: 왜? 금을 공부하게 되었나?

A: 금을 공부해보고 싶어서 파고 들다가 금이란 자산이 매력적인 자산이고 곧 금의 사이클이 다가올것임을 알게되었다고 한다.  

1970년대 2600달러까지 오른적이 있고는 현재는 1680불이고 몇년동안 박스권에 머물고있다. 그러나

미국주식도 2010년부터 10년동안 박스권 안에서 움직였고 한국은 원래 박스피로 알려져 있는데 투자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금투자의 방법: 금은방, ETF, 은행의 금통장, KRX금시장 중 저자는 KRX금시장을 추천한는데 이유는 증권프로그램으로 주식 사듯이 거래할수 있어 거래가 편하다. 그것보다 추천하는 방법은 실물투자 방법이다. 실물투자 방법이라함은 골드바를 사는 것이다.

 예를들어 골드바의 장점 - 살때 부가세 내야하고, 살때와 팔때 가격이 다르다 그래서 실물투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매매방법을 달리 하면 충분히 이익을 남길 수 있는데 저자가 말하는 매매방법은 중고거래방식과 같이 직거래 방법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현재 당근마켓이나 금을 거래해주는 어플 등 KRX시세가 아니라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유리한 기준가로 사고팔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방법이 다양하다.  단 사기, 절도의 위험은 존재한다. 그래서 1%정도의 수수료를 받고 중개해 주는 특정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전제조건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을때 금을 싸게 살수있는 시기가 왔을때 사야한다고 한다.

Q: 그렇다면 지금이 금사기에 좋은 시기인가?

A: 주식살때 살펴보는것은 기업의 주가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보듯이 금을 살때는 사람들이 언제 금을 수요할지를 살펴보는것이 선행해야 한다. 

보통사람들은 물가가 오르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인플레이션 헤지 상품으로 금을 생각하지만 그것이 아니라 물가와 금리관계에서 찾아야 한다고 한다. 

물가보다 금리를 많이 쳐주는지 낮게 쳐주는지에 따라 금을 투자시기를 판단해야한다. 즉 실질금리가 마이너스가 되어 예금을 해도 손해를 볼때 실물자산이 각광을 받고 그때가 금의 투자적기이라고 본다. 

실질금리가 0 이하고 떨어졌을때가 금의 투자시기라는 과거의 자료를 살펴보면 아래 표에서 0 이하로 떨어진 해는 1933년 1970년 2002년 최저점으로 떨어진 그래프와 금의 시세표를 비교해보면 금의 가격이 최고치를 찍은것을 알수있다.

그리고 지금으로 오면 2019년 8월부터 실질금리가 0 이하로 나타나기 때문에 지금부터 10년정도가 금 투자 적기라고 저자는 보고있다.

10년이란 장기로 투자시기를 보는 이유는 금의 채굴은 단기간내에 양을 늘릴수 없기 때문에 금의 가격이 오른다고 해도 갑자기 채굴량을 늘릴수 없기 때문이다.

반론1 : 최근은 금 대신 코인시장이란 새로운 투자처가 나타났기때문에 사이클이 탔더라도 과거보단 상승폭이 크긴 어려울것 같다. 워렌버핏은 이자도 배당도 없는 돌덩이에 불과하다고 최악의 투자중 하나라고 평하기도 한다.

A: 이에대해 저자는 금은 투자의 관점으로 더 커지고 있고 우리나라는 제외지만 각 나라의 중앙은행은 오히려 달러보다 금의 비중이 훨씬 높은 편이다. 현재도 세계의 중앙은행들은 보유량을 계속 늘리고 있는 중이다.오천년의 역사에서 가치를 단 한번도 잃지 않았던 자산은 금뿐이다. 

반론2: 금은 달러도 매매하기 때문에 현재 환율로 금을 사면 나중에 환율이 나중에 다시 낮아져 달러가 약하게 되면 금을 사고팔면서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A: 환율이 떨어지면 금시세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상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환율을 크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거대상승장이라함은 지수함수 그래프처럼 초반부에는 상승이 미미하나 1973년 시작한 상승이 막바지로 가다가 1979년에 피크가 되는걸 보듯이 상승장은 길게 봐야한다. 따라서 장기투자 상품임을 알아야 한다.

Q: 금이 얼마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나

A: 실질금리가 떨어지는 만큼 현금에서 탈출해서 현물로 옮겨가는데 2002년도 실질금리 -3% 일때 600%상승 1970년대 2600%상승 현재는 -6~7%의 실질금리를 보이기때문에 저자는 향후 상승폭은 1970년 상승폭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고있다.

Q: 그러나 저자는 은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 왜?

A: 아래 968년부터 금과 은의 추세표를 보면 둘은 같은 추세로 상승하는데 은의 경우 더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서 과거 금보다 적게는 11배 많을때 32배(태양광 패널에 쓰임) 오르기도 한다. 

 

저자는 은을 채굴하는 회사에 투자하고있기도 하다. SVM(캐나다회사) 그런데 금광주투자 ETF나 대표회사 주식은 가거 몇년동안 수익률은 마이너스였다. 그러나 은은 변동성이 매우 크므로 초보자에게는 힘들 수있어서 비추한다고 한다.

이고은 대표
* 금자산에대한 이곤은대표의 생각

-이자나 배당이 없는 자산
- 통화량에 맞춰 시세가 결정되고
-현재 저평가 국면이라 생각
-부자가 되기위해 늘리는 자산이라기 보다는 최악의 위기를 대비하기위한 보험자산이라 생각
-전쟁과 위기를 대비
-실물금. 금현물계좌, 금암호화폐 투자중
- 현금흐름과 레버리지를 생각하여 금옵션 매도투자 하고있는중


 

   
전세계 금수요의 절반은 장신구
해마다 채굴양은 거의 비슷하다




KRX금현물ETF


 

* 미국에서 직접투자시

GDX ETF 세계 금광회사들에 투자
GLD ETF 실물금값에 투자 - 미국SPDR이라는 초대형 회사가 내놓은 상품으로 실물금 100%에 투자 금가격 그래프와 상승폭이 비슷하다. 
수수료 0.4%
SKV ETF  은투자 ETF
런던에 보관되어있는 은괴를 이용하여 현물가격을 추종하는 ETF
2006.4.21출시 16년의 역사 최근 10년평균 수익률-4.48%
수수료 0.05%
SLV ETF  
IAU 총보수가 저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