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홍삼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법

by intelligentinvestor 2020. 4. 17.

홍삼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법 및 부작용

건강식품으로 한국뿐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있는 홍삼은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홍삼은 인삼을 원재료로하며 말리지 않은 인삼을 증기로 찌고 말려 붉은 빛을 도는 인삼을 부르는 말입니다. 홍삼은 진액, 환 등으로​ 섭취하며 사포닌, 항산화기능, 자양강장,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많이 나서 감기에 쉽게 걸릴텐데 홍삼 먹는법으로 드시면 이런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사포닌성분은 골다공증이나 관절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여성에게 철분 및 비타민, 여러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으며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백삼에는 항산화작용을 도와주는 아미노산이나 말톨, 유기지방산이 없지만 홍삼 효능안에는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원기가 쇠약하신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1. 면역기능: 대한암학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항암제 투여로 야기되는 면역기능 저하를 복원시키는데 인삼 사포닌이 매우 유효하다고 했고, 일본 오사카 방사능센터의 요네자와 박사팀은 현재 인삼이 방사선방어 물질로 가장 유명 시 되고 있는 재료임을 강조하였습니다.

2. 조절기능: 어댑토겐(Adaptogen : 순응계)로 불리는 신체조절효과로 주위 환경으로부터 오는 각종 유해 작용인 스트레스 등에 대한 방어능력을 강화해 생체가 보다 쉽게 적응하도록 하는 능력이 있음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원자력병원 윤택구 박사의 연구결과 홍삼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는 생체 내 자연 살해 세포(Natural Kill Cell)의 활성증진에 현저한 효과와 항 발암작용 암 예방 효과를 보이는 기능식품임이 증명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항암효과: 사포닌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는 항암작용을 하는것으로 유명한데 인삼에비해 홍삼은 이 함유량이 월등한 편입니다. 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파낙시놀 성분이 열충격 단백질을 억제하여 폐암세포와 줄기세포를 차단해 줌으로써 폐얌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4. 수족냉증 완화: 손발이 찬 증상을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 시켜줍니다. 이 질환의 주요 원인은 혈앤순환인데 홍삼의 따뜻한 성질이 찬 성질의 체질을 개선시켜주고 혈액순화을 도와 수족냉증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하루에 섭취 권장량은 분말일 경우 0.5 g~ 5g (3mg~ 80mg) 정도 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고하는 일일 섭취량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으로 나타내는데 Rg1,및 Rg3dml 합계로 25~80mg입니다. 소아(1-12세)의 경우는 성인의 1/3, 청소년(12-18세)의 경우 성인의 1/2정도를 권하고 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먹는것이 효과가 더 좋고 진액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먹거나 알약형태의 제품을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홍삼도 식품이기 때문에 알러지반응 및 부작요이 있습니다. 불면증이나 두통,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혈압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땀이 안나고 배변활동이 불편하거나, 열이 많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열이 있을 경우에도 섭취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댓글